본문 바로가기

미묘한 영어

[미묘한 영어] until 과 till 의 차이





우선 until과 till의 어원에 대해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till이 until로부터 생겨난 축약형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until 이 till로부터 생겨난 단어입니다.


until = und + till 로 구성된 단어이구요.


und는 "as far as, up to"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till은 "up to"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두 단어의 뜻은 ' ~까지, ~언제까지'로 같습니다. 그렇다면 until 과 till의 사용 용도는 어떻게 다를까요?





until and till are interchangeable as both prepositions and conjunctions:


It rained till (or until) nearly midnight.


The savannah remained brown and lifeless until (or till) the rains began.




위와 같이 대부분의 서적, 자료, 사전 등에서는 until와 till를 언제든지 바꿔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until 대신에 till, till 대신에 until을 사용할 수 있다는건데요.


하지만 이와 관련해 native speaker 들의 몇가지 흥미로운 의견이 있어 가져와 보았습니다.



1. till 은 informal한 느낌이므로 writing 시에는 언제나 until을 사용하는 것이 옳다. 


 till은 informal English, spoken English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technical writing, formal English 등에는 unti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문장의 맨 앞에 쓰일때는 until을 사용하는 것이 낫다.


문장의 맨 앞, 즉 문장의 시작에는 till보다 unti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문학적 표현을 위해 until 대신 till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예) till death us do part - 죽음이 우리 두 사람을 갈라 놓을 때까지


위와 같이 문학, 시적허용 등에서 사용되는 till의 경우 until로 바꿔쓰지 않습니다.




3. (중요) 문장의 Flow , Rhythm에 따라 until 대신 till을 사용할 때가 있다.


the choice of whether to use till or until is often decided by the rhythm of the sentence.


예) I usually work from morning till night. (You just can not use 'until' here.)


문장의 흐름, 리듬에 따라서 until 대신 till을 사용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문장의 경우 until을 사용하면 morning - until 을 연속하여 발음하는 것 때문에 문장 흐름이 한번 끊기게 됩니다. 


Speaking 에서 이처럼 till을 사용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상황이 나오면 until 대신 till 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문장을 writing으로 쓸 경우는 역시 unti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til 의 사용


until, till 말고 가끔씩 til 이라는 단어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until을 줄여서 til 이라고 사용하는 것인데 보통 이 표현은 잘 사용되지 않고, 스펠링 에러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광고나 가게 간판 등에서 Open 'til ten 과 같이 사용되기도 한다라고만 알고 계시고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