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공학/단기 컨텐츠

알리바바는 어떤 회사인가? 알리바바의 모든것

What Is Alibaba? Everything You Need To Know - Neil Hughes



최근 몇주간 IT 분야 기사중에 알리바바의 성공에 관한 기사를 모두가 한번쯤은 접해 봤을 겁니다. 하지만 대다수가 아마 알리바바라는 이름만 알 뿐이지 알리바가가 어떤 회사이고 왜 성공했는지 알지는 못하죠. 

간단하게 말해서 알리바바는 중국판 e-Bay, Amazon, Google가 모두 합쳐진 형태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그 스케일은 아마 여러분이 상상하는 것을 훨씬 뛰어 넘는답니다. 알리바바의 거래 수가 eBay와 Amazon의 거래 수를 합친것보다 많다면 좀 상상이 되시나요? 다시 말해 알리바바는 세계 최대의 e-commerce 비지니스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가 소유하고 있는 가장 큰 웹사이트는 Taobao라는 거대한 물품 판매 사이트이고 중국판 eBay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Taobao에는 7백만명의 판매자가 약 7억 6천만개의 물건을 판매하고 있는데, 알리바바는 판매자가 물건을 등록하는데 아무런 비용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알리바바는 판매자들에게 자신들의 상품을 광고하거나 하이라이트 할 수 있게 하는 추가적인 서비스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런 알리바바는 중국 e-commerce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리바바는 e-commerce, retail 마켓 외에도 아마존처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그 성장 가능성은 엄청나다고 볼 수 있죠. 



지난 금요일, 알리바바의 창업자이자 회장인 Jack Ma (마윈, Ma Yun, 49)가 뉴욕 증권 거래소에 알리바바의 상장을 위해 나타났었습니다. 중국 외의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이 알리바바라는 회사의 가치는 약 2310억 달러 (240조)로 예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알리바바를 세계 최대의 인터넷 마켓으로 만든 경쟁력은 바로 중국의 내수 시장에 있는데요. 중국은 5억 6천만 인터넷 사용자들이 있고 그들의 인터넷 사용 시간은 한 주에 20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아래 Business Insider의 그래프는 세계의 Technology Company의 시가총액 순위를 나타내는데요. 현재 알리바바가 세계에서 4번째로 가치있는 Technology Company 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거대한 알리바바라는 회사를 세운 Jack Ma에 대해 좀 더 알아볼까요? 알리바바 창업자 Jack Ma 는 굉장히 겸손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고 전세계 기업인들에게 일종의 영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는 그와 관련된 스토리를 굉장히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최근 Guardian 지에서 발표한 스토리는 1999년 창업 직후 Jack Ma가 전 부사장 Sanjay Varma와 함께 밤을 지새며 이야기 했던 그의 야망에 대해 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찾아 보시면 될것 같아요.


이번엔 회사 이름이 왜 알리바바인지 알아볼까요? 2006년의 한 인터뷰에서 Jack Ma는 왜 회사 이름으로 알리바바를 선택했는지 말했는데요."알리바바는 착하고, 똑똑한 사업가이며, 마을을 도왔다." "알리바바는 작은 규모, 중간 규모의 회사들에게 기회를 줄 것이다(열려라 참깨)." 알리바바 이야기를 한번쯤 읽어본적 있으시죠? Jack Ma는 알리바바에게서 훌륭한 사업가의 모습을 봤나봅니다. 사실 전 세계 누구라도 알리바바라는 이름에 친숙하다는데서 우리는 회사명을 알리바바로 택했던 그의 천재성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리바바를 비롯해 Twitch, WhatsApp 같은 IT 기업들의 성공을 걱정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과연 이런 새로운 Billion Dollar 기업들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요? 예전의 닷컴 버블의 역사가 반복되는 것은 아닐까요? 우리가 또 다른 버블 시대에 있는 것은 아닐까요? 저는 이러한 의견에 반대 합니다. 예전 IT 버블에서 무너져갔던 기업들과는 달리 알리바바처럼 진보적인 21세기의 기업들은 세계화가 지속될수록, 인터넷이 나라간 장애물들을 계속해서 제거할수록 더더욱 강해지고 성장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한가지. 알리바바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은 위조품, 모조품들에 대한 것입니다. 사실 이 문제는 전세계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마켓 모두에 존재하는 것이기도 한데요. 지적 재산권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위조 물품에 대한 단속이 점차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와 같은 기업은 이러한 상황에서 확실한 위조 물품 거래 단속을 통해 평판과 명성을 쌓고 궁극적으로 더 많은 판매와 성장을 이루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