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간 관리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 퀸튼 신들러

시간관리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Time Management Habit) - 퀸튼 신들러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날마다 60분씩만 더 시간을 얻을 수 있다면 인생은 반드시 즐겁고 만족스러우며 안정된 것이 될 것이다. 이것은 당신에게 있어 성공의 밝은 설계도가 되어, 사업에서나 사생활에서나 당신이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8시간은 수면, 8시간은 일하는 시간, 나머지 8시간이 우리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시간이며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게 맡겨진 시간이다. 


하루 24시간에서 날마다 60분씩 가외 시간을 만든다고 생각한다면? 같은 시간이라도 정신 차리지 못하고 멍청히 지내는 것과, 자기의 것으로 효과있게 쓰는 것과는 대단한 차이가 있는 것이다.


<일에 성공하는 비결>의 저자 도날스 a. 레이드 박사 - 우리는 자기의 차를 능란하게 몰고가는 데 줄곧 신경쓰고, 우리 자신의 능률을 높이거나 재산을 늘리거나 잘 간수하는일에 머리는 쓰고 있찌만 도무지 시간을 활용하는 것에는 머리를 쓰려고 하지 않는다. 


날마다 한 시간씩의 가외 시간은 1주일에 7시간, 1년이면365시간, 즉 45일분에 상당하는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내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1년 동안에 약 한달 반이라는 자유로운 덤이 되는 시간이다.


시간은 끊임없이 지나간다. 시간은 찾아내고 긁어모아 극히 짧은 시간이라도 아까워하며 저축할 필요가 있다. 크게 시간을 절약하겠다는 생각은 버리고 대신 단 20분, 또는 10분이라는 얼마 되지 않는 시간을 절약하는데 주의를 집중시켜라. 


벤저민 프랭클린 - 당신이 하고 싶은 모든 것에 계획을 세워라. 해야 할 모든 것에 시간을 부여하라.  




아침의 일과를 줄여라 


무엇을 하든지 어디서 살든지 하루 생활을 시작하는 방법은 단 한 가지밖에 없다. 즉, 눈을 뜨는 일이다. 


아더고트프리 - 나는 어떤 경우라도 하루 20분 내지 50분을 절약하는 방법을 배웠다. 잠에서 깨었으면서도 잠자리 속에서 꾸물거리고 있으면 아무리 늦지 않으려고 애써도 반드시 늦어지게 마련이다. 아침에 잠에서 깨면 곧 이불을 걷어 젖히고 벌떡 일어나는 습관을 몸에 익히는 것이 여유 있는 시간을 갖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이다. 


엘리자 맥스웰 - 나는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절대로 꾸물거리지 않는다. 전날 아무리 늦게 잠들었더라도 아침에는 어린아이가 크리스마스 아침을 맞이하는 것처럼 기운차게 벌떡 일어난다. 이것은 어떤 사람에게나 극히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 방법을 실행하면 나중에 당황하여 허둥대거나 마음을 괴롭히거나 하는 맥빠진 시간을 낭비하는 아침을 없앨 수가 있다. 


마가레트 C. 스미스 - 아침 9시 전에 하는 일은 낮에 하는 일보다 두배나 능률이 높다. 이른 아침의 겨우 30분을 평범하고 언제나 하는 그런 일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일과 이외의 특별한 일에 유익하도록 이용하는 것은 가장 효과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윈스턴 처칠은 침대 속에서 베개에 기대앉은 채 산더미같이 쌓인 신문을 모두 읽어 내린다.


밤형 인간 - 아침 일찍 일어나기를 싫어하는 형으로, 오전 중에는 활기가 없고 찌뿌드드한 가운데서 지낸다. 그러나 오후가 되면 이 형의 사람은 반짝반짝 활기를 띠어 간다. 그리고 오후 점점 늦어짐에 따라 아침형인 사람이 아침 나절에 활활 타오르듯이 차츰 불덩이처럼 타오르기 시작한다. 이 두번째 형인 사람이 밤늦게 힘차게 활동하고 있을 무렵에는 아침형인 사람은 이미 잠들어 있게 된다. 


당신이 비록 밤형 인간일지라도 시간이 가면 능률이 떨어져 버린다는 것을 명심해 주기 바란다. 그 까닭은 당신은 그때까지 어떤 일정한 시간 동안 일을 하여, 다른 방법으로는 회복할 수 없는 일정한 에너지를 이미 소모해 버렸기 때문이다. 


당신은 컨디션을 올리기 위해 나중에 천천히 해도 되는 부차적인 일을 가장 좋은 시간대에 하려고 하지는 않는지, 별로 중요한 일, 그날 맨 마지막에 돌려도 좋은 일, 책상이나 작업대 등을 정리하는 일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봐야 한다.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라.


메모.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해 냈을 때는 그것을 기록해 두도록 하라. 쉬는 날을 이용하여 그러한 메모를 정리된 계획으로 만들어 내라. 아무렇게나 써놓은 메모를 그대로 잊어버리고 마는 것은 시간 낭비이다. 어떻게든 적어둔 것을 정리하는 방법이 진짜 비결이다. 


계획을 실행할 때는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라는 우선 순위에 따라 일을 처리하라. 당일에 적은 전항목을 완료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가장 중요한 항목을 처리하기 위해서 시간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알렌 <업무 달성> - 계획이 없으면 기회와 씨름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문제와 씨름하는 것으로 끝나 버린다. 


매일 1시간 정도 시간을 내서 그날의 일을 계획한다. 하루에 적어도 1시간은 자신이 혼자서 자유롭게 있을 수 있는 시간을 둬야 한다. 


시간의 기록과 시간 관리를 최저 6개월마다 반복해서 실시하라. 비생산적 행동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스케쥴 속에 잠입하므로 정기적으로 이것을 찾아내서 제거할 필요가 있다. 


데이비드 시바리 - 자기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을 골라내는 능력 = 제 1순위 판단력. 유능한 사람은 우선 첫째로 자신의 머릿속을 정리하고 어떤 일에 대해서도 맨 처음에 해야 할 일부터 먼저 착수하도록 노력한다. 다음에 우선 첫째로 가장 중요한 것을 맨 먼저 하는 습관을 붙이도록 하여 인생을 하찮은 일로 방해받지 않도록 한다. 뚜렷한 성과를 얻을 수 없는 하찮고 시시한 일과 싸워 귀중한 시간과 노력을 헛되이 소비해서는 안 된다. 


마감이 가장 가까운 일이 언제나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시간적으로 가까이 접해 있는 일이 그 순간에 당신에게는 가장 중요한 일인 것처럼 보이게 마련이다. 전체를 내다보며 과연 그것이 옳은가를 결정하고 난 다음에 일을 진행해 가는 습관을 만들도록 하라. 그렇게 하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다니엘 포올링 - 시간을 15분으로 나누어 계획표를 짰다. 수첩에는 먼 장래의 계획과 이튿날, 다음주, 다음달의 계획이 적혀 있다. 


헨리 포드 2세 - 만약 당신이 적어도 한 달 앞의 일을 계획하고, 실행, 반성한다면 매 달마다 발전하는 과정을 확실하게 볼 수 있을 것이다. 헨리포드는 A4 용지에 매주, 매일의 시간에 대한 일정표를 작성했다. 


헨리 B. 셀 - 하루 한번씩 그는 큼직한 종이 한 장을 꺼내어 거기에 생각난 일을 모두 적어 놓는다.


에드워드 O. 보셀 - 하루의 마지막에 다음날의 계획을 준비하라. 내일의 일정은 모두 적어 두었으므로 이제는 잊어버릴래야 잊어버릴 수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면, 밤이 되어 많은 문제로 시달리는 일은 없다. 


해야할 일을 모두 노트에 적는 것은 만약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힘만 들이고 시간의 낭비가 될 뿐이다. 






단순하게 일하라



대통령 고문 버나드 바르크 - 나에게 있어 가장 좋은 시간 절약법은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이다. 나는 한번에 두 가지 일을하지 못한다. 한 번에 일을 '마지막까지' 해내는 습관을 들인다면 사람과 시간과 정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하이만 유다 샤하텔 박사 - 내가 알고 있는 시간 절약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란 한 번에 한가지 일을 계획하고, 그것을 끝까지 해내도록 자기 자신을 훈련하는 것이다. 

도날드 엘만 - 당신이 불완전한 상태에서도 중지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습관을 기른다면 당신의 의지력과 일을 완성하는 능력은 한층 더 늘게 될 것이다. 


아이젠하워 대통령 -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는 원칙을 가장 굳게 확신하고 있는 사람 중에 하나.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끝까지 해낸다. 그리고 일을 남겨서 결코 이튿날로 넘기지 않는다. 아이젠하워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결정하면 어디서 그것이 일어나건 간에 재빨리 행동하며, 재빨리 명령하고, 즉시 판단을 내린다. 그의 책상 위에는 그날 올라면 결재 서류가 꺠끗이 처리되어 있다. 그는 편지 회답을 즉시 처리하고, 지금 곧 처리해야 하는 일은 단 하나라도 뒤로 미루기를 용납하지 않는다. 그는 오전 중에 될 수 있는대로 많은 약속된 일을 다 하도록 일을 안배하고 있으므로, 그의 개인적인 관심을 필요로 하는 많은 문제는 오후에 연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한다는 것은 예를 들어 일할 때는 힘껏 일하고 놀 때는 마음껏 노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두 가지 일을 뒤섞게 되면 일도 놀이도 둘 다 실패할 것이다! 


로버트 스몰우드 - 얼마 되지 않는 시간에 해야 할 일이 산더미처럼 있을 때에는 누구나 추가 시간이 필요하다고 외치고 싶어진다. 이럴 경우에는 점심을 오후 3시까지 미뤄라. 그렇게 하면 중단되지 않는 6시간을 쓸 수 있따. 바쁜 점심시간에 식사 준비가 되기를 기다리거나 점심을 먹은 뒤의 나른함에 정력을 빼앗기거나 하지 않게 된다. 이번에는 점심식사를 천천히 배부르게 먹고 밤 8시나 9시까지 저녁식사를 미루도록 하라.


일과는 정해진 시간보다 일찍 해내라 - 일과를 빨리 끝내는 것은 이제까지 없었던 새로운 일이든, 개인적인 활동이든 간에 다른 일이 갑자기 생겼을 경우에 매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사업에 성공한 사람들이란 시간을 가장 잘 활용하며, 누구나 하는 일상적인 일 이상의 일을 한 사람들이다. 언제나 일상적인 일을 재빠르게 해내는 방법을 탐구하라. 그리고 적어도 10일 동안 그것을 해보라. 그렇게 하면 언젠가는 그 효과가 눈에 보이게 될 것이다.


성공한 경영간부에게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다. 현재 열중하고 있는 특정 일에 관한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책상 위에 두지 않는다. 책상은 벽에 면하여 있고, 작업 중에는 칸막이를 향해 있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외부의 방해를 최소한으로 받지 않을 수 있으며 생산성을 최고로 높일 수 있다. 


사무실에서 생각하는 시간을 만들어라. 혼자만의 시 - 매일 일정한 시간에 사무실 문을 닫아걸고, 그동안 전화도 연결하지 못하도록 해야한다. 비밀의 사무실 - 어떤 다른 장소에 비밀 사무실을 가지고 있다. 




휴식과 기분 전환


하루에 한번 뿐만 아니라 세 번 네 번도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다. 날마다 몇 번이든 명쾌하고 상쾌한 기분이 되기 위해서는 5분이나 10분 정도의 시간만 있어도 된다.


아침에 10분이라도 정원을 돌거나, 새나 열대어 꽃을 돌보라. 세계적인 고전을 읽고 하루를 시작함에 있어 위대한 인물에 접한 감격에 잠겨라. 이런 일에 소비하는 10분간은 전원생활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분을 일신하는데 도움이 된다.


미국 직장인의 약 5분의 3은 날마다 직장에서 오전 중에 티타임을 즐긴다. 


하루의 일을 끝낸 다음에는 당신의 머리를 모든 일에서부터 해방하여 편안히 잠들게 하기 위해 그날 일어난 걱정스러운 문제를 깨끗이 씻어내라. 어차피 잠자리에 들면 해결될 문제가 아닌 이상 긴장감을 끌고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처럼 휴식을 방해하는 것은 없다.


루스벨트 대통령 - 점심 식사 후 30분의 낮잠이 아침에 일어나기 전 3시간의 수면에 맞먹는다. 이 낮잠 덕분에 매일 2시간이나 더 일할 수 있다. 


아침에 억지로 잠을 깨야만 한다면 충분한 휴식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취하라. 사람은 잠들어서 1~2시간 동안 가장 깊이 잠든다. 아침 늦게까지 잠을 자도 막 잠이 든 직후만큼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는 못한다. 샤워하고 침대에 누워서 몸의 모든 근육에서 완전히 힘을 빼라. 그리고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도록 하라. 침실은 어둡게 하고 어떠한 방해도 받지 않도록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