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서] 1년만 미쳐라 - 강상구 지음


 1년만 미쳐라

- 당신이 미쳐야만 하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 1년만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우직하게 미쳐보라. 그러면 당신의 손을 이끌어주고 등을 밀어주는 후원자들이 보일 것이며, 당신도 모르는 사이에 뛰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 끼어 달리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 자기 경영에 실패한 사람도 신용불량자다. 올인해야 할 일을 찾고 자신을 무섭게 채찍질 해야 장밋빛 미래를 맛볼 수 있다.

- 성공적인 자기 경영

1) 시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활용한다

2) 노력을 할 때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최종 결과와 연계시킨다

3) 자신의 약점보다는 강점을 바탕으로 성과를 낸다

4) 보다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주요 부분에 집중하며,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한 것을 먼저 처리한다

5) 목표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 체계적인 절차를 밟는다


- 일에 임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믿음과 자부심을 가져야만 오롯이 일에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 성공한 사람들은 운이 좋았던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아라. 그들은 운이 좋아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자기 일에 신념과 열정을 가지고 미쳤기에 성공으로 가는 길을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이다. 성공으로 가는 길을 찾고 싶은가. 그러면 미쳐라.

- 과식과 과음을 하지 않고 몸에 해로운 음식을 먹지 않는다. 적당한 운동을 한다. 바른 자세를 갖는다. 의도적으로라도 웃는 표정을 만든다. 인사하는 습관을 들인다. 

- 다른 사람보다 앞서가기 위해서는 일찍 선점하거나 아니면 다른 길을 선택해서 나아가야 한다. 뒤늦은데다 같은 방식으로 성공을 꾀하려 한다면 절대 앞서가는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 성공하려면 뭔가 남과 다른, 정상구도가 아닌 일탈이 필요하다. 타성에 젖어서 살면 발전을 꾀할 수 없는 법이다. 

- 작은 티끌도 모이면 태산이 되듯 작은 일도 계속 실천하면 실천력을 높일 수 있다. 지속력 또한 실천하고 결실을 맺는 과정에서 생긴다. 작은 성과라도 그 기쁨이 일을 지속시키는 힘이 되는 것이다. 

- 환경을 탓하지 말아라.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은 과거에서 그랬고 오늘도 내일도 변하지 않는다. 돌덩이가 황금이 되기를 바란다고 변하겠는가. 중요한 것은 자기자신이다. 자신이 어떻게 마음먹느냐에 따라 어려운 환경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될 수도 있으며, 오히려 그 환경이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발판이 될수도 있다. 

-환경탓이라는 구차한 변명은 하지말자.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레짐작 하지도 말자. 부정은 더 큰 부정을 낳고 긍정은 더 큰 긍정을 낳는다. 변명하고 포기할까말까 고민할 시간에 차라리 일을 시작하고 그 일에 미쳐라. 당신이 머뭇거리는 동안에도 기회는 뒤꽁무니를 빼고 달아난다. 열심히 뛰어도 짧은 삶, 환경 탓만 하면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기에는 시간이 너무 아깝지 않은가. 

- 실천하지 못하면 죽을 각오를 하라. 아무리 재능이 있는 사람도 실천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사장된 재능, 열정, 신념 꿈 등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성공하려면 실천하고 도전하는 데 주저함이 없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실천력이 남달랐던 이들이다.

- 무엇이 되든간에 얻고자 한다면, 또 이루고자 한다면 실천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자세로 행동해야 한다. 내일 지구가 멸망한다 하더라도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던 스피노자의 정신이 필요하다.

-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버려라.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은 현실에 안주하고자 하는 마음이 크게 자리하고 있는데, 이것은 나아감을 주저하게 하는 큰 원인이 된다. 익숙한 것, 편안한 것만 찾아서는 성장할 수도 변화할 수도 없다. 

- 운명을 바꾸고 싶은가? 그렇다면 움직여라. 

- 기회를 포착하고 실천으로 옮길려면 부지런해야 한다. 지금하고 있는 일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 실패 속에 기회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 남들과 다른 파격적인 생각으로 성공을 꿈꾸더라도 자신이 잘 아는 것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 

- 영원한 블루오션이란 없다. 삽시간에 경쟁자들이 나타나므로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어야 한다. 일단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이 블루오션이라고 판단되면 적어도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경쟁이 치열해도 살아남을 수 있다.

- 세상은 계속 변화할 것이며 발빠르게 움직이지 않으면 변화를 기회로 삼을 수 없다. 어떤 분야에서 자신의 확실한 자리를 만들려면 두려움 없이 변화를 즐기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 100도가 되어야 물이 끓어오르듯 변화를 시도하려면 우선 작은 변화로 온도를 높여가야 한다. 이런 노력들이 쌓여 인생에 큰 변화가 찾아오는 것이다.

- 능력이 없으면 편하게 먹고 자지도 말라. 어떤 위치에서든 자신의 몫을 다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성공에 이를 수 있다. 

- 목표를 이루었을 때 자신에게 상을 주는 일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작은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지금까지의 노력에 대해 스스로 대접을 하면 목표를 이루기 위한 힘든 과정보다는 목표를 달성하고 난 후의 결과에 집중하게 되어 포기하지 않고 달릴 수 있다. 


- 정보를 확보하라. 당신이 어떤 일에 미치든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정보를 확보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지금의 정보는 단순한 앎이 아니라 성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무기다. 남들보다 앞서가려면 그들이 미처 보지 못한 정보까지 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 실패를 성공 자산으로 만들어라. 사람들은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면서도 그 밑바탕이 되는 실패는 회피하려고 한다. 실패했을 때 경험하게 되는 절망감과 실패한 사람은 무능력한자 라는 인식 때문에 본능적으로 실패하지 않으려 하고 무조건 나쁜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실패는 보다 큰 성공을 이루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 실패를 회피하려는 자세를 바꿔야한다. 운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개 성급한 결정, 잘못된 판단, 정보 부족, 무계획 등이 그 원인이다. 

- 당신이 미쳐 있는 일에서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는 얼마나 그에 대한 학습을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했느냐에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