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0회독 공부법

공부 필살기 - 책 10번 읽는 법 3-2-5

 

⊙1단계 연반추 학습(3회 독파)

@연필(또는 샤프 펜슬)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 단어(핵심어) 밑줄 긋기를 하며 책을 편하게 이해되건 말건, 외워지건 말건, 아둥 바둥하지 않고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물 흐르듯 룰루랄라 앞으로만 진격하라. 그래야 두뇌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밑줄 친 핵심어들이 머리에 정리된다. 이해하려고 파고들었다간 3회는 커녕 1회 독파에도 지치고 만다.이렇게 세 번 읽는다. 그 책이 수험서이건 교양서적이건 상관없다.

연반추 학습의 3차례 독파 시간은 재래식 공부법의 1차례 독파시간보다 짧다. 책 내용을 머리 속에 자연스럽게 부드럽게 저장하는 과정이다.

가장 중요한 주의사항-이해하려 들지 말라!!! (그러면 두뇌에 주름 잡힌다-주름 잡히면 머리가 피곤해져 정보 받기를 거부한다-바로 이 점이 연반추 학습의 포인트 : 두뇌학!) 밑줄핵심어가 자신도 모르게 두뇌에 깊이 새겨진다 : 두뇌학!!!!

 

⊙2단계=========(2회 독파)

@형광펜으로 핵심어 중의 진짜 핵심어, 즉 '진핵어'를 표시해나가며 책 읽는다."

이 단계에서 책을 읽는 속도는 기존 공부법의 3~4배 더 빨라진다.웬만한 교양서적(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이야기, 유시민의 경제학카페 등)은 그냥 이해가 되고 머리 속에서 정리가 된다. 고백컨대, 필자는 아무리 좋아하는 책도 3차례 이상 읽은 적이 없다. 이렇게 형광펜으로 진핵어 표시하는 학습으로 책을 2차례 독파한다. 이렇게 책을 읽으면 책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다.

학습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을 대폭 줄여가며 10회 독파의 고속도로를 달리게 하는 것이다.

 

⊙3단계======(5회 독파)

연필로 밑줄 그은 핵심어와 형광펜으로 표시한 진핵어를 중심으로 책을 5차례 속독속해한다.

이 단계가 되면 공부의 즐거움에 빠지며 책을 읽어나가는 속도가 얼마나 빨라지는지 스스로 놀라게 된다.이렇게 책 한 권을 10회 독파하는 속도는 기존 공부법의 3회 독파 속도보다 더 빠르다.그런데 더욱 중요한 것은 재래식 공부법으론 3차례 독파조차 의지력이 강한 극소수만이 수행할 수 있는 끔찍한 일이지만, 이 학습법으론 "웬만하면" 10차례 독파가 즐겁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이다.

저자 임성룡씨는 "7~8회 독파를 넘어 9~10회가 되면 책 내용이 그 밑바닥 영양가까지 전부 머리에 정리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10회 독파면 웬만한 책은 몇 시간이고 대중강연도 할 수 있다. 완벽하게 그 책의 내용을 흡수했기 때문이다."고 말한다

 

* 성 명 : 임성룡

* 전 공 : 경영학

* 경 력 :

외환은행그룹 간부직원으로 명퇴

OO생명(주) 법인담당 팀장재직

각 기업체 및 한국금융연수원 출강

* 저 서 :

- 평범한 직장인이 외국인도 놀란 영어천재가 되다 (도서출판 세기)

- e시대에 경쟁력 따라잡기 (출판사 학문사)

- 학습의 맥을 찾아주는 시스템학습법, 2003년 (도서출판 참벗)

* SR노하우로 이룬 결과 :

-한국외대 통역대학원에서 프랑스어 연수(6개월코스)최우등수료.

-일본에서 업무연수, 일본 경영컨설팅연구소 등과 협력진행중.

-서울대 어학연구소 외국어검정시험에 영어,일본어,불어합격.

-손해보험중개인 국가고시에서 1200여명의 응시자중 수석합격(1999년)

-생명보험중개인 국가고시에서 3등으로 합격(2000년)

-한국금융연수원의 신용분석사자격취득. 기업경영분석 다년간 담당.

-공인중개사,공인감정사,주택관리사시험합격.

-세무사 1차시험 2회 합격. 공인노무사 1차시험 합격.

-금융자산관리사(FP)자격시험합격(2001년11월).2종투자상담사자격시험합격.

-시스템트레이딩기법을 한국최초로 개발하여 콘텐츠를 제공.